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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pecial Edition] 자율주행차, 2019년을 돌아보고 2020년을 맞이하며... By OTV 봐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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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들어가키오느돗 20첫 9년 한해도 하루밖에 안 남았네요. 오늘은 자율 주행 차를 카웅데우에서 미래 교통 시스템에 관한 소식을 전하려 하고 있는 나의 블로그도 20첫 9년을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정리를 한번 하자고 하는 것이다.​ ​ 20첫 9년에는 이번 글을 포함한 264건의 글을 소개했습니다. 수많은 자율주행차 관련 뉴스 중에서 나쁜 점을 선별해서 자율주행차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래서 정형화되는 블로그 내용에서 좀 칭송하기 어렵지 않다는 노력으로 "Special Edition"이라는 카테고리를 추가해서 나쁘지는 않은 조금 깊은 내용의 글도 소개해 드린 것 같습니다. 물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글이었기 때문에 별로 전해드리지 못했을 것 같은데요. 이 점은 내게도 조금은 안타까운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주제선정을해놓고전하지못한것도조금있습니다. 또 정적인 글 중심의 블로그이기 때문에 글을 소개하지 않는 휴지기에는 간단하게 동영상을 소개하고 시대의 흐름에 조금 참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가끔 자율주행차에 관련 동영상은 공유해 나갈 생각이다.​ 이번 글은 그동안 제가 소개하고 준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하고 첫 해를 정리하고 있느냐이다. 선택받은 글이 월 대표 뉴스 최초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 판단으로 다시 한번 돌아보면 좋을 것 같은 글을 골랐습니다. 제가 쓴 글을 제가 선정하려고 하면 조금 어색하지만 그래도 매달 중요한 업계 소식이 나쁘지 않아서 자율주행차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 다시 한번 봐주셨으면 하는 글을 선정했습니다. 물론 내 기준일 것이다. 제 블로그에 계속 검색되는 글도 있지만 제 의견에 좋은 내용이지만 접하지 못하고 놓친 글도 포함시켰습니다.​ 그 때문에 20첫 9년을 정리하고 오는 2020년을 한번 예상을 놓고 보느냐는 것이다. 제가예언을하는것이아니라내년에이루어질거라고소견되는몇가지사실을증거로한번소견해봤습니다. 물론 전체 사실을 그 다음이라면 좋겠지만 그래도 예상하는 일이니 내 바람도 포함시켜 보려고 할 것이다.​ 20첫 9년을 돌아보고 20첫 9년 자율 주행 자동차에 대해서 하나의 단어로 정리하면 나는 "숨"정도가 아닐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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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하나 9년 20하나 5년부터 이어 온 자율 주행 차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풀이 죽은 한해가 없다고 해도 신 생각합니다. 최근 몇몇 매체에서 2020년 완전 자율 주행 차가 나온다는 이전에 중견 기업의 발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확인하는 글을 소개하거나 만약 슴니다. 나도 자율 주행 차에 대해서 아루 아마 숙소 잘 들은 2020년 202나이, 자율 주행 자동차 등장에 대한 것 이오 쯔슴니다. 그러나 올해는 2020년은 사라지고 2025년 2030년 등 예상 시점이 등장하는 슴니다. 물론 2050년까지도 했다 슴니다. 이 모든 예상은 어느 정도의 자율주행 수준을 기대함으로써 달라집니다.이런 보조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중견 기업에서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과 시장에 적용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수용도가 예상했던 기대에 못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법적, 사회적, 기술적 분야에서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숨고르기는 기존 자동차제조 중견기업에게는 기존사업의 연장과 새로운 기술개발을 위한 이중 투자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공유경제의 등장과 함께 불어온 자동차의 공유서비스 확대는 자동차 구입이 피크(Peak Car)에 이르렀다는 상황을 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완전 자율주행 기술이 아닌 ADAS라 불리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 주행 기술은 보통 이야기하는 Level 4를 준비하고 있슴니다. 기존의 자동차 제조 중견 기업뿐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테크 중견 기업은 꾸준히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제 조금씩 그 성과를 세상에 공개해야 할 때입니다. Waymo를 필두로 한 테크 중견 기업은, 스스로의 자율 주행 기술을 테스트하고, 피로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온 한 해였습니다. 물론 투자를 받으면서 이야기죠." 하지만 이제 몇몇 주요 개발 중견기업들에 그 투자 기회가 돌아온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기술적으로 안정된 중견기업에게는 꾸준한 투자와 협력 관계가 이어졌지만 작은 스타트업에게는 다소 어려운 상황이 닥친 해였습니다. 그런 작은 중견기업들은 자신들의 기술을 자율주행뿐 아니라 다른 산업으로도 확장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법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에 관심 있는 정부는 꾸준히 법적, 인적 증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획기적인 지원을 할 정부는 아직 없습니다. 그 자신 영국이나 싱가포르와 같은 정부에서는 법적, 인적 증거를 만들기 위해서 끊임 없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 자신도 자율주행 테스트를 위한 법률을 통과시킨 것은 중요한 뉴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가장 기술적으로 이미지를 갖고 있는 미국의 중견기업은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상업화를 위한 준비작업으로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개선을 위한 노력을 시작한 해는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PAVE라고 하는 모임을 통해 사람들에게 자율주행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다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물론 Waymo의 경우는 20하나 8년 하나 2월에 시작된 Waymo One서비스를 통해서 더 집중적인 사업 가능성을 연구, 테스트를 하고 있는 슴니다.뿐만 아니라 유럽을 중심으로 자동 운전에 관련된 기술적인 표준 작업도 많은 조직에 의해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유엔에는 이미 자동화된 자동차를 위한 국제표준을 제시하고 있으며, 많은 중견기업과 표준기관은 AVSC, AVCC, ITU 등의 새로운 조직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물론 내가 접할 수 없는 보다 다양한 조직이 존재할 것이다.아무리 자동 운전 차 산업의 보조가 진행된 1년이고 꾸준한 기술 개발과 사회적 합의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열린 1년이기도 했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20하나 9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아래 정리해 슴니다. ​ 하나. 한 풀 부러진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기대감 2. 다양한 중견 기업의 활발한 협력 관계의 진행 3.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위한 법적 인적 증거 작성을 하는 정부 4. 다양한 조직의 자율 주행 기술 표준 작성 5. 자율 주행 자동차 사업화를 위한 중견 기업들의 노력 ​


    아래는 지금까지 소개한 글에서 매달 3건의 글을 선정했습니다.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혹시라도 뒤늦은 스토리가 있다면 한번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일월 BMW Group과 Daimler AG는 공동 Mobility회사를 위한 단계를 예정하고 경쟁 거래 관련 당국의 Mobility서비스의 합병을 승인:경쟁 관계에 있는 2대 자동차 제작사 Mobility사업의 통합 소식이었습니다. 미래서비스중심의자동차산업의변화를확인할수있는글이었습니다.​ 차량 안전한 통신 때문에 Ford는 DSRC를 넘어 Cellular선택:여전히 논 란이 있는 V2X통신 방식에 대한 Ford의 C-V2X선택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기존에 DSRC에 투자를 많이 한 정부에서는 논 란이 있으며 중국이 처소 음부에서 C-V2X방식으로 기반 시설을 설치하고 있었습니다. ​, 자율 주행 자동차의 유토피아에 대한 7가지 논란 거리:나는 자율 주행 차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사람이에요. 하지만 모든 일에는 좋은 점이 있으면 생각해야 할 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대한 부정적인 관점을 나쁘지 않게 잘 정리해 놓은 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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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자율 주행 자동차 엔지니어가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는 어 벚꽃이 1?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현재 Mick에서 사용되고 있는 분야별 소프트웨어를 정리한 글이었습니다. 라고인명,실용적인이야기가포함되어있고,계속검색하고있는글입니다. Part 1,2에서 두번에 나 누구라고 작성한 것입니다. ​, 자율 주행 자동차의 해제(Disengagement)보고서 2018:미쿠 구 California DMV에서 작성하고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 테스트 중 자율 주행 모든 것을 해제하는 경우를 정리한 글인 이오 쯔슴니다. 이 글을 통해서 각 중견기업들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한 간접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견기업의 자발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한다는 이유로 신뢰할 수 없다는 소견도 있습니다.​ 2019 Autonomous Vehicles Readiness index(AVRI, 2019자 유루 성주의 영접 준비 지수):KPMG에서 매년 발표하는 자율 주행 차를 준비하는 나라의 순위를 정하는 보고서입니다. 많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뉴스에서 꾸준한 것이기 때문에 사용되는 자료입니다. 매년 발표하므로 전년도 순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3월 자율 주행 차의 저비용 센서 판매 시작하는 Waymo:자율 주행 차의 LiDAR의 사용에 대해서는 꾸준히 전 란이 있슴니다. Tesla를 중앙에 두는 Camera와 더 안전한 자율주행 능력을 확보하기 위한 LiDAR의 사용이 그것입니다. LiDAR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약점인 고가격에 대한 대안으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중견기업에서는 자체적으로 LiDAR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중 Waymo의 LiDAR 개발은 과인의 이름에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Waymo는 판매하는 LiDAR을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에 제공한다고 합니다. 물론 경쟁 중견기업에 판매할 계획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폴크스바겐(Volkswagen, VW)는 10년 이내에 2,200만대의 전기 차를 계획:디젤의 게이트를 통해서 VW는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거의 모든 것을 걸 슴니다. 물론 유럽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탄소 배출 제한에 대한 대응이기도 합니다. 어쨌든 VW는 모듈식 전기차 플랫폼(Modular Electric Drive Toolkit, MEB)을 통해 향후 개발될 전기차를 다양하게 발표할 예정입니다. 전기자동차 시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이미 흐름이 된 상황입니다. 물론 기술적인 한계가 아침에 나올 법도 하지만 국가 차원에서 친환경차 판매가 강제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9년'Navigant Research Leaderboard:Automated Driving Vehicles'에 대해서:KPMG가 나라의 자율 주행 차 준비를 매년 발표합니다 면 Navigant Research에서는 매년 중견 기업의 자율 주행 기술 능력에 대한 순위를 발표하는 슴니다. 매년 1의 중견 기업이 추가되고 있지만 꾸준한 발표를 통해서 현재 자율 주행 기술로 이미고 있는 중견 기업을 비교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슴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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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SAE, Ford, GM, Toyota, 자율 주행 자동차 안전 문재가 해결을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발표:자율 주행 차의 최대 관심사인 '안전'때문에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는 큰 기업과 America SAE가 한 카웅데ー 되어 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을 위한 보통을 제시하기 위해서 구성된 AVSC출범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하나하나 달에는 자율주행차 시범운전사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국회 합격:다행히도 국회에서 합격한 자율주행차에 대한 법안입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기초가 될 만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하나년 유예 기간을 거쳐서 2020년 5월부터 본격적으로 법이 적용되는 것입니다. 아마 수많은 대기업들이 당시를 기다리며 자율주행차 테스트를 준비하고 있을 겁니다.​ 대한민국형 자율 주행 차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과 기대:현대 자동차의 투자를 받은 자율 주행 차를 포함한 미래 교통 환경을 위해서 출발한 스타트 업 CODE42의 등장에 관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관심을 얻지 못한 자율주행 스타트업은 많았지만 자동차 제조 대기업의 투자를 받아 하드웨어와 소프트파워를 장착한 거의 최초의 스타트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나 0월에는 300억원이라는 대형 투자를 추가로 받고 큰 기대감을 받고 있는 쿵키오프입니다. 제대로 된 대한민국형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Urban 교통 플랫폼도 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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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5월 자율 주행 차는 놀랍게도 자동차 수리 시장의 큰 도움이 될 것:자율 주행 차가 등장하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군이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소도 거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본 논문은 자율주행차가 차량 정비에 더 많은 기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가 등장해도 기존 직업에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런 자동차 정비시장이 자율주행차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대형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현재의 작은 정비소가 아니라 공장의 개념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Lyft와 다함게 Metro Phoenix로 Waymo서비스를 제공:2018년 12월 5개 세계 최초의 자율 주행 자동차의 승차 공유 서비스가 Waymo로 시작됐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 제공자는 유료 서비스 개시 전에 시범 서비스를 받은 정해진 사람들에게 제공되었습니다. 그러나 5월부터 Waymo는 Lyft와 협력을 통해서 종래의 회원이 없이 잘의 사람들에게도 나 등의 자율 주행 차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이렇게 움직입니다"는 Waymo서비스 확대를 위한 준비 작업의 하나로 해석됩니다. ​ Uber에 대한 배팅은 자율 주행에 대한 배팅:5월 말이 많았다 Uber의 IPO가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현재 회원의 가치는 주식시장에서 현실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상장 당시 Uber는 기존 사업에 대한 가치보다는 미래에 대한 가치 평가를 받았다는 견해를 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바로 자율주행차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은 비용이 드는 운전자에 대한 비용을 제거함으로써 사업의 가치를 극적으로 높인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Uber의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은 아직 큰 진전이 없고, 그 미래 가치에 대한 기대감이 희박해져 현재 주식은 상장 당시보다 크게 떨어진 귀취입니다. Uber가 얼마나 버틸 수 있는가가 말해지고 있는 귀취이기도 하다. Uber가 자율주행차가 본격적으로 작동할 때까지 버티지 못한다면 누군가는 매우 어려운 네트워크를 한번에 넣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 6월 협력의 이동은 자율 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새로운 힘의 균형을 암시:6월은 자율 주행 시장에 큰 전처나 많았다 달이었습니다. 자율주행차 개발에 관심이 있는 자동차 제조 중견기업과 테크 중견기업 간에 협력관계에 대한 발표가 많았습니다. 답답한 한 달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협력 관계는 이후 자율주행차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하거나 자율주행차 기술을 확대하기 위한 중견기업들 간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런 느낌이에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행정부별 자율주행 정책에 대한 이해와 분석 : 자율주행차는 중견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세계에 등장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정부 차원의 지원이 있어야 한다. 법적,사회적,기술적인의미로요. 그런 정부별 노력을 대륙별로 대표행정부 선정하고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을 정리한 글입니다. 저에게는 나름대로 많은 생각을 하고 고생한 글이였습니다. 곧바로 사무직이 될 수 있는 트럭 운전: 자율주행차가 단순히 사람들이 이용하는 자동차가 아니라 화물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기술임을 잘 알려드렸습니다. 이 글은 대표적인 자율주행 기술을 이용해 대형 화물 운송을 테스트하고 있는 중견 기업을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자율주행기술뿐만아니라화물운송을직접사람이타는것이아니라원격기술로제어함으로써사람이없는자율주행차의안전과위기귀취에대처하기위한노력을소개했습니다. 다만 화물차를 위한 기술이라기보다는 반쪽짜리 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중앙통제시스템의 등장도 반드시 존재할 것이기 때문에 관련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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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월 중국 13도시에서 100만 마하나 이상 달린 Baidu의 자율 주행 차:자율 주행 자동차의 개발로 성장의 기회만 보고판단하라고 하면 나는 중국을 선택할 것입니다. 제 블로그에서 우연히 중국 소식을 전하면서 쭉 이 스토리를 써온 부분입니다. 현재는 미국의 자율주행 기술을 팔로우하고 있지만 시장의 크기와 사람들의 호감도, 기업의 투자 등을 고려하면 충분히 성장 기회가 높습니다. 그 중에서도 Apollo라고 하는 자율주행 플랫폼을 개발하고 공개하는 것으로, 충분히 자율주행 분야에서 존재감을 나타내고 있는 Baidu의 이야기였습니다. 중국은 Baidu 이외에도 많은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있습니다.전 세계 자동차산업에서 피크카(Peak Car)가 뜻하는 것: 'Peak Car'.요즘들어 흔히 볼 수 있는 용어인 것 같아요. 차 판매가 점점 줄어들고 있음을 줄여 표현한 것.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공유 서비스의 등장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보다 필요할 때 이용하는 사람이 거의 매일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할 것입니다. 현재 자동차 회사들은 낡은 흐름 속에서 한때 멀쩡한 아들이 갖고 있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좋은 아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바꾸고 있습니다... 또 현상유지와 미래 먹거리를 위한 이중고를 겪기도 할 것입니다.GM Cruise: 올해안에 자율주행 택시는 준비되지 않을 듯. :GM은 2018년 미국 NHTSA에 기존의 자동차의 필수 구성 요소를 제거한 그에은츄은 아들의 자율 주행 차를 이용한 시험 운행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청원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그것에 대한 답을 받지 못했어요. 그런 이유로 2019년에 구축하는 자율 주행 자동차 fleet에 대한 연기를 발표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기존의 많은 기업들이 발표했던 자율주행차 구축 시점 연기를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사회적 기반이 부족한 것이 기업에는 걸림돌이 되는 상황. 그러나 12월에 NHTSA의 본 효은시은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민원에 대한 답을 줄 수 있다는 스토리의 생각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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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무단횡단이 왜 자율주행차 시대를 혼란스럽게 하는가. 현재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은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면에서 나쁘지 않다는 자율주행차를 소개하고, 많은 주행 데이터를 수집해 더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길 원한다. 거기에 사업적 접근을 하는 작은 기업은, 보다 많은 사람에게 경험의 기회를 공급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점에서 과연 기존 교통시스템과 궁합이 잘 맞는지가 자율주행차가 정착하는 데 중요한 조건이 될 것이다. 그 도로상의 모든 것이 대상이 될 것이다. 이 모든 것에는 사람이 그 가운데 있어요. 자율주행차의 등장에는 사람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주목적이다. 하지만 그런 자율주행차가 바로 사람 때문에 등장이 늦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기술적인 부분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인 기반이 필요한 중요한 이유이다.Waymo Open Dataset: 연구를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자율주행차의 기술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자율주행차가 얼마나 나쁘지 않고, 많은 경험을 해서 도로에서의 대처를 잘 할 수 있는가이다. 그런 경험을 위해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들은 많은 시험주행을 통해 다양한 경우의 수를 자율주행차 AI로 훈련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소규모 업체가 구축한 자동 운전 데이터를 공유하는 1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인 연구를 위해서죠. 실제 데이터를 수집하기 어려운 연구기관에서는 희소식입니다. 그 중에서 발표된 데이터 중 가장 크고 다양한 데이터를 Waymo에서 공급하기로 한 뉴스였습니다.여러 개의 연결:사람 가운데 모빌리티 생태계가 복수의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이유:자율주행차의 등장으로 단순히 자동차가 교체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자동차와 관련된 많은 이해당사자들이 영향을 받는다는 소개문이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우리의 삶이 달라지면서 자율주행차도 그에 못지않은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 의문은 스마트폰은 종래 생활에 새롭게 등장한 기술이었지만, 자동차는 너희가 나쁘지 않아도 많은 이해 당사자가 존재한다. 이 같은 의문은 자율주행차의 등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9월 자동화된 차량의 사각 지대:정지된 차량:9월은 Tesla에 그렇게 좋은 기억의 달이 아니랍니다. 특히 Autopilot 기능의 의문으로 인해 발발한 사고 때문이다. Tesla는 Camera가 중간 인지 능력으로 ADAS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Camera의 기능에 의존한 기술이 의문스러울 수 있다는 말의 글이었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ADAS 기능이 있는 차량의 경우는, LiDAR를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경제적인 이유가 크겠죠. 그러나 이런 한계는 사고를 낳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다. Camera만으로도 충분히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할 수 있다는 인적 증거는 사람이 운전을 하는 경우보다 더 작은 수의 사고가 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직 정리되지 않았지만 운전자가 없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작은 기업에서는 그런 경우도 포함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현대차그룹과 Aptiv 자율주행 합작법인 설립: 현대차는 올해 들어 본격적으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Code42에 투자한 것과 더불어 중요한 소식이 아니었나쁘지 않은 소견하다. Aptiv는 Lyft와 함께 자율주행차를 승차공유 서비스에 투입한 작은 기업이다. 그것을 통해서 충분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시장에 뒤떨어진 현대차 입장에서는 앞선 기술을 가진 작은 기업들과의 협력은 단기간에 많은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Ford는 Argo에 투자함으로써 VW와 협력할 수 있는 위치에 있게 되었으니까요. 앞으로 현대자동차가 그동안 투자하고 협력해온 많은 소규모 기업의 교통정리가 얼마나 나쁘지 않고 잘 하느냐가 핵심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약속된 자율 주행 혁명이 과속 방지턱을 만나기에 적응해야 하는 민첩한 테크 작은 기업:20하나 9년은 자율 주행 차의 숨이 시작된 한해였어요. 큰 작은 기업은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능력과 괜찮은 기업의 의도표를 변경해도 버틸 수 있지만 자율주행차의 장밋빛 전망에 사업을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버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한다. 투자를 지속적으로 받거나 나쁘지는 않은 새로운 산업에서 나쁘지는 않은 등의 기술을 적용해야 하는 부담을 갖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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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0월 자율 주행 차 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모건 스탠리에 의해서 40% 깎인 1,050억달러로 줄어든 Waymo의 가치:2019년이 자율 주행 차의 살아 있는 였다.는 것을 나타내는 소식이었습니다. 대표적인 자율 주행 차량 운영 기업인 Waymo의 가치가 1년 사이에 40%감소되었습니다.는 명백한 신호였습니다. 물론 Waymo의 승차공유 서비스의 시작으로 비용 증가도 한몫했지만 기술적인 부분뿐 아니라 법적, 사회적 장애물의 지속적인 등장으로 인한 자율주행차의 사업적 이익 창출 시간에 대한 기대가 줄어든 탓이 큽니다.자율주행차 업체들은 미쿡 출시 시장을 어떻게 선정하고 있을까. : 현재 미쿡의 경우 자기PR 경쟁력을 가진 자율주행차 개발기업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업은, Sound 자신의 사업을 시작한 지상 뿐만이 아니라, 보다 많은 데이터의 수집과 향후의 사업 확장을 위한 테스트 지상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Waymo의 경우는 믹크 내부 25개 도시에서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기업들이시험을위한도시선정을위해고려하는사항을보여주는뉴스였습니다. 저희는 국가 주도의 지상 선정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미쿡의 경우 각 주(State)마다 자율주행차에 대한 다른 지원 정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한 도시 선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율 주행의 6개의 Connectivity의 요구 사항:자율 주행 차와 통신 회사가 연결 고리가 아니지만, 다양한 광고를 통해서 다만 사람들은 자율 주행 자동차에 꼭 통신 기술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꼭 그렇지는 않아요. 하지만 우리의 경우 통신사의 광고 효과가 큰 관계에서 자율주행차 자체의 기술보다 통신기술의 중요성이 강하게 강조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통신기술은 자율주행차가 운행하는데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미래의 먹을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금맥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이러한 통신기술, 표준 커넥티드(Connectivity)라는 포현을 사용한 기술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정리한 글입니다.​ ​ 11월 DNA에 소프트웨어가 없는 자율 주행 기업은 성공할 수 없다며 Mobileye의 CEO:내가 올해 가장 많이 사용한 문장이 아마"자율 주행 차는 소프트웨어 이다니이다."가 아닌가 하는 것이다. 내 생각에는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로 시작해서 소프트웨어로 끝나는 것이다. 물론 그 기반이 되는 하드웨어도 중요할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순수 하드웨어 가운데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가운데 산업으로 변혁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기업은 자동차 공장을 갖지 않고도 자율주행차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Intel에 인수된 Mobileye의 CEO가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강조한 글이었습니다.​ NTSB의 청문 과정에서 Uber Robocar의 충돌에 사람들, 소프트웨어 및 정책을 비판-대부분 사람:2018년 3월 18일은 아마도 자율 주행 자동차 경력사에서 아마 영원히 기억되는 날이 없느냐는 것이다. 최초로 자율주행으로 사람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던 날이다. 정말 거의 1년 8개월이 지난 11월에 미쿠 구 NTSB에서 사고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 전에 소프트웨어 문제가 크게 부각되는 소식도 있었지만, 실제 결론은 복합적인 문제점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국에는 사람의 부주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내용이 되었습니다. 이것은, 현재의 자율주행차는, 안전 운전자가 반드시 있어야 할 테스트가 행해지는 것이 대부분으로, 사고의 최종책의 "당신들은 결장용인 사람에게 있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상상하는 완전 자율주행차는 안전운전사가 없는 로봇이 운전하는 자동차입니다. 이런 경우였다.아마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심하게 나타난 것이 아닌가 싶다. 물론 이런 책이다.소재의 문제는 자율주행차가 세상에 등장하는 데 큰 물로 여겨진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Uber의 사고 이후, 자율주행차의 개발 방향은 "Safety First"로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즉, 자율주행차의 현장 투입 시간을 매우 신중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각 도시는 자율주행차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여기 로드맵이 있다. 자율주행차가 우리의 일상에 들어오는 것은 아마 몇 년은 더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세상에는 자신이 없는 물건이라 많은 기업과 국가, 도시에서는 보다 안전하고 세속적인 자율주행차를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대상 중에 자율주행을 준비하는 도시에서 필요한 게 뭐가 있는지에 대한 간단하지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뉴스였습니다. 내년부터 저희도 몇몇 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시험운행하기 위해 노력할 겁니다. 아직 제대로 된 참고 도시가 없기 때문에 아마 준비를 하는 지자체 관계자는 고생할 것입니다. 하지만 미쿡 도시에서는 자율주행 테스트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로에서 스스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홍보 효과뿐 아니라 개발을 위한 인력의 흡수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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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것 2월 Waymo One:일년 차:Waymo가 첫 승차 공유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 지 일년이 지난 시점에 전해서 올린 글이었다. 제가 가장 많이 전해드린 중소기업 소식은 아마 Waymo에 관한 것입니다. 물론 관계자는 아닙니다. 그래서 Waymo가 가장 좋은 중소기업이라고 의견할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Waymo의 사업모델은 다음 중소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며 참고할 만한 스토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즉, 시행착오로 인해 Waymo는 과로가 아닌 사람의 사업을 확대하고 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Waymo도 현재의 사업과 테스트는 금전적 이익보다는 자율주행차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자율주행차 사업을 준비하는 중소기업들은 시범운행을 통해 같은 목적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즉,사람이이용하는물건이기때문에사람이그물건을어떻게의견하느냐가중요하다는거죠. 하지만 정말 결국 Waymo는 구글이 말하는 미래의 큰 그림에 포함된 허과인의 조각이다. 어느 정도까지 자율주행차가 사업적으로 활용될지는 현재로서는 추측만 가능합니다.중국에서 자율주행 로봇 택시를 타 보니 매우 배려 깊은 운행이었다. 중국의 자율주행차 개발 중소기업은 지속적으로 과로가 아닌 기술력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단순히 중국 내부에서 개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보고입니다. 즉 미국의 최신 기술을 빠르게 습득해서 중국에서 바로 현지화를 시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노력들은 너무 빠른 속도로 따라갑니다. 중국 언론에서는 당장 미국을 따라잡을 수 있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중국의 조건은 현실성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충분한 수요, 공유경제 시스템에 익숙한 중국인들은 자율주행차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모빌리티 벤처를 확장하기 위해 "Your Now"를 만든 BMW와 Daimler: 이렇게 해서 매달의 선정문의 시작과 끝이 BMW와 Daimler의 모빌리티의 끝이 선정되었네요. 개인적으로 Mercedes는 괜찮습니다. 일월에 두 경쟁, 중소 기업들은 저 프지앙 아들의 Mobility사업을 통합하는 합작 중소 기업을 만들기로 합의하고 일 2월 어느 정도 정리된 브랜드를 소개했습니다. 대표적인 자동차 회사인 두 중소기업이 미래의 먹을거리를 위한 노력임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Daimler의 경우, 새로운 부입니다.한 CEO가 자율주행차 개발에서 한발 물러서라고 언급하고 Your Now 브랜드를 발표하며 미국시장에서 철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2마리를 잡아야 하는 중소 기업 입장에서는 막연한 곳에 투자를 계속하는 것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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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을 맞아 20하나 9년이 숨 한해면 2020년은 20하나 9년보다 더 활발한 움직임이 기업과 행정부 차원에서 이뤄지길 기대할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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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에 열리는 CES 2020에서 Aptiv, DeepRoute등 상당수 대기업들이 자율 주행 기술을 위한 플랫폼, 유 츄룰루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전 CES에서도 많은 자율주행차 개발 대기업은 고인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기대되는 대기업은 Appl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9년 Drive.ai를 인수하고 새로운 LiDAR모듈 디자인도 유 출하는 등의 자율 주행 기술 개발에 손을 안고 있습니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이번 CES에서는 2020년 Tokyo, 올림픽 개최를 위해서 일본의 대기업의 참여도 많습니다. 완전 자율주행 스택 유출보다는 ADAS 기술의 업그레이드가 아닐까 싶다.​ 12월에 FCA와 PSA의 합병을 한다는 최종 발표가 있었습니다. Peak Car과 미래 차 개발에 대한 버흐(뒤)은 기존 자동차 제조 대기업에는 독자 생존이 아닌 협조 관계를 보다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으로 2020년에도 예상됩니다. 자동차 업체 간 협력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에도 기회가 올 것입니다. 뚜렷한 기술을 가진 대기업의 인수 합병이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경쟁력이 떨어지는 대기업은 사라진 채 합병되는 속도가 빨라지는 것 같아요.이미 기술적으로 안정화 단계에 들어섰다는 산업계 분위기에서 전혀 새로운 기술의 등장보다는 기존 기술의 원가를 낮추기 위한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자율주행의 기초가 되는 기술의 상용차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자율주행 산업에서 아메리카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전 세계 산업계에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가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자율주행차 개발과 미래 교통 시스템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연방수준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개발 대기업들은 각 주(State)에 맞는 개발과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미국 내에서 관련 단체는 지속적으로 압력을 가하고 있으며, 미국 상하원 전체에서도 관련 법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탄핵과 2020년 대통령 비밀 선거에 의해서 어느 정도과의 진전이 있을지는 사건입니다. 트럼프 나라는 자율주행에 대해 그다지 관심이 없어요. 12월 NHTSA장관이 내년에는 GM이 요구한 핸들이 없는 자율 주행 차의 임시 통과에 대한 답을 줄것이라고 한 부분은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봅니다. 기대해 보겠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자율주행차 개발에 또 다른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그와잉라의 경우는 2019년 4월에 허가된 '자율 주행 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안'에 의해서 2020년 5월부터 자율 주행 자동차 테스트와 상용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율 주행 자동차 산업 발전 협의회에 등록된 단체가 2018년에 190개에서 2019년 260개로 증가한 것을 보고도 많은 단체가 자율 주행 차 시범 운행에 훙미울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 정도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등장해 테스트가 될지는 모르지만, 시작하지 않는 것보다는 처음으로 흥미를 높여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마 2020년 여름에는 많은 지자체가 그와잉의 자율 주행 차 테스트베드의 선정에 대한 소식을 전하지 않을까 생각한다.이 밖에도 AI 기술의 발전과 미래의 교통 환경을 위한 플랫폼 개발, 공유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대기업의 등장이 예상됩니다.​ 2020년은 많은 대기업들이 예상한 자율 주행 차 원년이었다 연도입니다. 그러나 현실은 아직 ADAS기술에 만족하며, 자동 운전하는 기술에 대한 기대를 포기하고 있습니다"2020년은 기술적으로는 분명히 발전이 계속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재 자율주행차의 등장이 지연되는 이유가 기술적인 부분보다 사회적인 부분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사람들의 관심은 없고, 단순한 호기심 대상 수준입니다. 그러나 훙미울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많아 논의와 토론이 병행하면서 한국 사회에 필요한 기술이라는 인식이 침투할 수 있는 2020년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름대로는 블로그를 시작할 때 가지고 있던 초심으로 별로 친국어가 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떨어지긴 했지만 나름대로 노력을 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글을 쓰다 보면 조금 전문적인 글도 포함이 되고 제 주장도 포함이 되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족한 말이지만 꾸준히 관 심이 주신 분께 감사한다는 예상보다를 드리고 2020년에는 또 다른 모습으로 선 보이고 원합니다. ​ 2020년, 모드, 좋은 한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검색에서 보셨을 때 원하는 단어를 보지 못하셨을 경우 태그 또는 검색을 하시면 더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도 뭔가 찾을 것이 없다면 저에게 연락 주시면 (이메일, 편지), 제가 알고 있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큰소리를가지지않아도됩니다.Over the Vehic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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